본문 바로가기

경제

중소기업청년 전세대출 조건, 방법, 대출 금리, 후기

중소기업청년 전세대출 조건, 방법, 대출 금리, 후기를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직접 중기청 전세대출을 받아보았었는데요. 정보를 찾기 어려워 힘들었던 경험이 있어서 한번 자세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중기청 전세대출이란

    중기청이라고 불리는 중소기업청년 전세대출은 나라에서 중소기업 취업 청년을 대상으로 해서 전월세 보증금 대출을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최대 100%로 1억 원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취업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청년들에게는 아주 좋은 주거 안정 제도입니다. 

     

    대출 금리와 한도, 기간

    • 금리 1.2%
    • 한도 1억 원
    • 최장 10년(4회 연장 시)

    중기청 전세대출은 1.2%의 금리와 1억 원의 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일반적인 전월세 계약과 동일한 2년의 대출 기간을 가지고 있는데요. 여기에 2년씩 4회의 연장 계약이 가능해서 총 10년간 대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1억 원을 대출할 경우 12만 원의 월 이자만 부담하면 되기 때문에 시중의 전세 대출과는 비교할 수 없고, 월세를 기준으로도 대단히 저렴한 금액으로 주거 문제가 해결됩니다..

     

    중기청 전세대출은 한 사람에게 생에 1번만 지원됩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퇴사

    의외로 많은 분들이 처하게 되는 상황은 중기청 전세대출을 받은 상태에서 기존에 다니던 회사를 퇴직하는 것입니다. 중소기업은 근무여건이 열악하고 직원을 붙잡아둘 정책적 지원이 부족한 편이라서 많은 분들이 회사를 그만두기 때문이죠. 

     

    원칙적으로 이런 경우 처음 계약하거나, 연장한 기간 동안에는 계속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즉 2년 계약 후 6개월을 살고 퇴사하더라도 남은 1년 6개월의 계약 기간은 유지됩니다. 하지만, 대출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계약 만기 시점에서 다시 취직한 회사의 자료를 가지고 은행에 문의를 하여 대출 연장 여부를 확인받아야 합니다. 

     

    제가 중기청 계약 중에 퇴사를 했기 때문에 이것은 확실합니다. 저의 경우 퇴사 후에 계약 만기까지 중기청 전세대출로 계약한 집에서 잘 살다가 나왔습니다. (연장은 하지 않았습니다.)

     

     

    중도에 이사하는 경우에도 중기청 대출을 유지할 수 있는지 궁금한 분들도 있을 텐데요. 1년 이상 살았다면 중기청 전세대출이 가능한 다른 집으로 옮기는 것이 가능하지만, 1년 이내에는 중기청 대출을 포기해야 합니다. 

     

    • 퇴사의 경우 : 현재 계약은 유지, 만기 시 연장을 위해서는 다시 은행에 문의
    • 이사를 할 경우 : 1년 이상 살았다면 중기청 전세대출이 되는 다른 집으로 이사 가능

     

    중소기업청년 전세대출 1억, 2억?

    • 중기청 80% : 전세 2억 주택까지 지원, 보증금 80% 까지 1억 원 한도
    • 중기청 100% : 전세 1억까지 보증금 100% 지원

    흔히 중기청 80%, 100%로 구분하는 하는데요. 중기청 전세대출은 많이 알고 계시는 것처럼 보증금의 80% 까지 지원하는 것과 100%를 모두 지원하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중기청 전세대출 2억이라는 내용으로 알려진 것은 중기청 80% 전세대출입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진행하는 대출인데요. 최대 2억 원의 전세 보증금을 가진 주택까지 계약이 가능한 대신에 보증금 대비 대출 비율은 최대 80%까지만 나옵니다.

     

    중기청 100%로 알려진 것은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진행하는 것으로 최대 1억 원까지의 얄짤없는 금액으로 진행되는 타이트한 대출이지만, 보증금 500만 원만 가지고 있으면 1억 원을 모두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보증금 500만 원도 나중에는 돌려받습니다. 

     

     

    한도의 차이 말고도 두 가지는 차이가 더 있는데요. 중기청 80%(2억)은 주택의 부채 상황을 조금 덜 보는 대신에 개인의 신용도에 따라서 대출 가능 금액이 달라집니다. 즉 1억 원의 한도를 모두 받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대신 집의 대출 상황 등을 덜 민감하게 따지기 때문에 계약할 집을 구하기가 수월합니다. 

     

    중기청 100%(1억)의 경우 집이 전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계약할 집의 대출이 거의 없어야 하며 그 밖에 위험요소가 될만한 것이 없어야 대출이 승인됩니다. 다른 후기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중기청 100%는 집을 구하기 어렵고 집을 구하고도 심사에 떨어지는 일도 많습니다. 

     

    저도 중기청 100%로 집을 구했는데요. 집을 구하는 게 만만한 일이 아닙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조건

    중기청 전세대출을 받으려면 아래의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중소기업에 취직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청년이라면 대부분 어렵지 않게 조건을 만족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중소, 중견 기업 취업자, 또는 청년 창업자 (3개월 이상 근무)

    2. 주택도시기금, 주택담보대출, 시중은행 전세자금대출이 없음

    3. 만 19-34세 이하 무주택자

    4. 개인 소득 3500만 원 이하 (부부의 경우 합산 5000만 원 이하)

    5. 총 자산 3.61억 원 이하

    6. 계약 주택 면적 85㎡ 이하

    7. 임대차 계약 체결 후 5%의 보증금을 지불할 것

     

    7번은 이미 주택을 알아본 후에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실질적인 조건은 1-6번까지입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방법

    제가 중기청 대출을 진행한 방법은 다음의 단계로 진행되었습니다. 

     

    1. 은행 사전 상담 - 대출 여부, 가능 금액 확인, 중기청 80%를 노릴 경우 중요

    2. 계약할 주택 찾기 - 중기청 100%의 경우 가장 어려운 단계

    3. 계약 체결 5% 보증금 지불 후 은행에 서류 제출하고 심사

    4. 심사 결과 통보 및 대출 실행

     

     

    1. 은행 사전 상담

    중기청 전세대출을 진행하는 은행은 우리은행, 국민은행, NH농협, 기업은행, 신한은행 5곳이 있습니다. 저는 우리은행에서 진행을 했는데요. 

     

    지점에 따라서 취급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경우도 있으니, 미리 지점에 전화를 걸어서 중기청 전세대출 취급여부와 사전 상담 시에 재직, 소득 증명을 위해 가져갈 서류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중기청 80%의 경우 이 단계에서 대출 가능 금액을 알 수 있고, 그에 맞춰서 집을 알아보는 게 가능하기 때문에 중기청 80%를 노린다면 이 단계에서 상담을 신경 쓰시기를 바랍니다. 

     

    2. 계약할 주택 찾기

    중기청 100%를 구하는 게 불가능하다는 소리까지 듣는 가장 흉악한 단계입니다. 중기청 100%를 노리는 분들에게 조언을 드리자면, 신축에 들어가려는 욕심을 버리시는 게 마음고생 몸고생을 줄이는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요즘 빚 없이 집 짓는 분들은 거의 없습니다. 

     

    중기청 100%는 집에 대출이 끼어있거나 하는 경우 칼 같이 심사에 떨어지는데요. 이렇게 되면 기껏 어렵게 중기청 100%를 해주겠다는 집주인을 찾고도 대출을 받지 못했다는 생각에 멘탈이 심각하게 깨집니다. 

     

    연식이 조금 있는 집의 경우 대출의 비중이 적을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에 심사를 통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부동산에 이야기해서 대출이 비교적 없는 집을 찾아줄 수 없겠냐고 부탁을 하고 며칠 뒤에 방문하여 매물을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계약 전에 등기부등본, 관리대장 등을 받아서 은행에 문의를 해보는 것도 좋겠죠.

     

    3. 계약 체결 이후 심사 진행

    적합한 집을 찾아서 계약을 체결하고 5%의 계약금을 입금했다면 이제 은행에 필요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꽤나 리스트가 복잡한데 제가 가져갔던 서류를 한번 소개해 보겠습니다. 

     

    3-1. 중기청 전세대출 필요 서류

    가족관계 증명서(주민번호 공개)
    주민등록등/초본(주민번호 공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재직증명서
    급여명세서
    (회사)사업자등록증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업종코드 확인서
    👉임대차계약서 원본 - 확정일자 받은 것
    부동산 계약금 영수증(5% 이상)
    중개대상물 확인서
    👉부동산 등기부등본
    건축물 관리대장

     

    왼쪽의 리스트는 본인이 직접 발부 받거나, 회사에 요청하여 받을 수 있는 것이고 오른쪽에 있는 것은 부동산에서 계약을 하며 받을 수 있는 서류입니다.

     

    별도로 발급 안내가 필요한 서류는 해당 항목에 링크해 두었으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은행에서 대출을 상담하고 진행을 하고 있으면 담당 직원과 지속적으로 연락을 주고받게 되는데요. 이때 은행 직원분이 필요한 서류를 자세하게 안내를 해 줍니다. 위의 서류 외에 추가되는 서류도 생길 수 있으니 이때 안내를 잘 기억하고 계세요. 

     

    이제 서류를 은행에 가져다주고 심사에 들어가면 2주가량 지난 뒤에 심사 결과를 알려줍니다. 

     

    4. 심사 결과 통보 및 대출 실행

    심사 이후 대출이 승인되었다면 콧노래를 부르면서 이삿날을 기다리시면 됩니다. 계약서 상의 날짜에 맞춰서 대출은 집주인에게 바로 입금이 됩니다. 

     

    지금까지 중소기업청년 전세대출 조건, 방법, 대출 금리를 후기에 녹여서 전달해 보았습니다. 필요한 분들께 좋은 정보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다른 사람이 함께 본 글

    👉금리인하 요구권 신청 방법 / 대상 정리

    👉부동산 시세 조회 사이트 3곳

    👉전세사기 유형 5가지와 피해가는 방법

    👉워크넷 구직 신청 하는 방법

    👉주택담보대출 용어 3가지 LTV, DTI, DSR 정리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