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랑쿤입니다. 오늘은 레드빗 120W GAN 초고속 4포트 멀티 충전기 RB-PD120PPS라는 이름만 부르다 죽을 것 같은 멀티 충전기의 리뷰를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결론만 먼저 말씀드리자면, 꽤 괜찮습니다.
1. PD 충전기? 초고속 충전기? 노트북 충전기?
아이폰과 갤럭시 스마트폰의 기본 패키지에서 전용 충전기가 빠지기 시작하면서 충전기라는 물건이 사람들의 쇼핑리스트에 오르내리기 시작했습니다.
전력의 충전이 필요한 생활 기기들의 종류가 늘어나면서 기왕 구매하는 충전기이니, 더 빠르고, 더 많은 기기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고급 충전기들이 속속 등장하게 됩니다.
여기에 노트북들이 속속 대량의 충전이 가능한 USB-C 타입을 충전 규격으로 채택하기 시작하면서 노트북 충전기에 다양한 기능을 결합한 물건들이 PD 충전기라는 이름을 달고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레드빗 120W GAN 초고속 4포트 멀티 충전기 RB-PD120PPS(이하 RB-PD120PPS)]는 이런 트렌드에 맞춰 출시된 제품입니다.
레드빗은 그래픽카드로 유명한 이엠텍의 서브 브랜드로 수냉 쿨러와 쿨링 용품 등의 컴퓨터 부속 위주로 라인업을 늘려가고 있었는데, 최근 완전히 새로운 영역인 PD 충전기로 새로운 영역을 노크하는 모양입니다.
현재 직영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해서 런칭 행사로 특가와 DP충전용 USB-C타입 케이블을 증정하고 있으면서 동시에 포토리뷰에는 5천원의 네이버 포인트 페이백까지 걸려있어 가성비가 상당히 좋습니다.
2. 패키지 & 개봉
무지박스가 주류인 비슷한 제품들에 비해서 RB-PD120PPS는 레드와 화이트가 조화된 깔끔한 패키지 박스를 제공합니다. 브랜드 이름이 레드빗이라는 걸 생각하면 노리고 저지른(?) 일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어쨌거나, 깔끔한 외향은 마음에 듭니다. 사소한 포인트지만, 봉인씰이 붙어있습니다. 아무래도 모회사가 비싸고 신뢰성이 중요한 컴퓨터 그래픽카드를 취급하는 회사이다보니 이런 생활용품에도 디테일을 신경쓰는 모습입니다.
패키지 내부에는 충전기 본품과 전원 케이블, 거치용 지지대와 함께 사은품인 PD 충전용 100W USB-C 타입 케이블이 들어있습니다. 사은품 케이블이 보이지 않아서 연락을 해봐야 하나 했는데, 패키지 내부에 동봉되어 있군요...
이거 약간 당했다(?)는 느낌이지만 어쨌거나 타사는 별매하는 케이블이 기본 구성이라는 것은 당연히 장점이기 때문에 담아 두지 않기로 합니다.
3. 스펙
RB-PD120PPS가 내새우는 특장점은 위와 같습니다. 만... 사실 저게 뭔소린지 바로 직관적으로 이해하기가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최대 출력과 4포트는 이해가 되는데 4포트 아래 2C+2A는 무엇인지...
우선 PD 충전기의 PD는 이미지에도 있는 것처럼 Power Delivery 라는 USB-C 타입을 이용한 고속 충전 규격입니다. 현재 3.0이 최신 규격이며 역시 RB-PD120PPS는 최신 규격에 대응합니다. 높을수록, 효율적인 충전을 제공합니다. 최대로 영끌할 시에 출력은 20볼트로 5암페어, 즉 와트로는 100와트입니다.
퀄컴 퀵차지는 퀄컴의 독자 고속 충전 규격으로 USB의 타입이 C이건 A이건 모두 공평한 고속 충전을 제공합니다. 이렇게 말하면 꽤나 좋기는 하지만 이 기술은 충전받는 기기와 충전하는 기기 모두가 퀄컴 퀵차지에 대응해야하기 때문에 범용성에서 감점이 있습니다. 퀄컴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칩을 거의 독점하다시피하는 회사이기는 하지만, 가끔 미친척하고 원가절감을 하는 경우가 있어서;;;
어쨌거나, 퀄컴의 퀵 차지 4와 4+규격은 PD와의 호환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최신 세대에 와서는 PD 고속 충전을 받을 수 있는 기기라면 아무래도 좋은 상황입니다. (4에 와서 PD와의 호환성을 제공하게 된것은 혼자 까불다가 구글이 저런 거랑 놀지 말라고 압박해서라는 불편한 진실)
그리고 PPS(Programmable Power Supply), 이 기능의 의미는 광범위한 호환성과 직결됩니다. PPS를 이야기 할때 홍보하듯 나오는 삼성 스마트폰에는 PPS써야한다는 이야기가 여기서 나오는 말입니다.
용어상으로는 직관적이지는 않은데, 표준적이지 않은 충전 전압등을 요구하는 제품에도 적절하게 조절된 충전을 제공하여 고속충전이 가능하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GaN 신소재는 최근 전력 효율에 효과적이라는 이유로 관련 분야 도입이 확대중인 소재로 질화 갈륨 신소재 반도체를 의미합니다. 최근 이런 고출력 충전기들의 소형화가 가능해진 이유가 이 소재의 도입이라고 합니다.
자 그러면 이제 RB-PD120PPS의 포트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2개의 USB-C 타입 포트에는 PD 충전과 퀄컴 퀵차지 4+가 적용되어 있고, PPS가 적용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현존하는 어지간한 기기와는 다 된다.' 라는 뜻입니다.
퀵 차지 4 미만의 기기들과의 호환성을 위해서 별도의 USB-A타입 포트를 두고 퀵 차지 3.0의 충전을 지원합니다. 이 규격은 최대 18와트의 충전을 제공합니다. 초고속까지는 아니지만, 고속에는 들어갈 속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애플의 기본 충전기가 5W짜리였습니다...)
최대 출력은 120와트입니다. 스펙을 잘 기억하는 분이라면, USB-DP의 최대 충전 출력이 100와트라고 했는데 왜 최대 출력이 그 이상이냐 하실텐데 120와트는 모든 포트에 풀로 충전을 먹였을 시에 기기가 발휘하는 최대 전력 공급량을 의미합니다.
동시 충전 기기 숫자별 충전 속도의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상세 페이지에 정보가 많으니 리뷰 쓰기 편해서 좋군요. 참고로 말씀 드리자면, USB-PD 충전으로 4-50와트 이상의 충전을 사용하길 원하실 경우, 반드시 그 이상의 전력 송출을 견딜 수 있는 케이블을 사용하셔합니다. 2-3천원 하는 일반 케이블보다 조금 더 비싸지만, 그게 없으면 이런 PD 충전기는 그냥 많이 충전되는 충전기 이상의 의미를 갖기 어렵습니다.
4. 실사용
4-1. 성능 : 저는 노트북은 없습니다. 그런데 이걸 왜 샀냐면 웃지요.(죽을까...) = 테스트가 그리 정확하지 않다는 말.
사실 주된 이유는 앞으로 구매를 계획중인 모바일 기기가 있는 상태였고, 아이폰XR의 기본 충전기가 정말이지 질리도록 느린 충전 속도를 보여주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테스트는 아이폰이 완충되는데 걸리는 시간이 어느 정도인지를 확인하는 것이었습니다.
퀄컴의 퀵 차지 3.0 포트를 사용해서 거의 바닥을 찍은 2%대에서 고속충전의 속도가 줄어드는 50% 대까지는 30분 내외의 빠른 속도로 충전이 진행되었습니다. 그 이후는 배터리 수명을 고려한 속도제한이 걸려있기 때문에 비교에 큰 의미는 없지만 아이폰XR의 스펙상 100분 내외가 걸린다고 합니다.(번들 충전기 5와트로는 3시간 이상)
이렇게 테스트를 할 환경이 애매한 상태로 구매를 할 때, 가장 중요해 지는게 제품의 브랜드인데 레드빗은 생소하지만 이엠텍이라는 브랜드는 스펙으로 사기를 치거나 하는 신뢰도가 없는 브랜드가 아니라는 것이 상당히 구매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광고 아닙니다. 컴덕이라 그렇습니다. 컴덕이라)
4-2. 거치성, 혹은 휴대성(?) : 사이즈는 만족, 충전기 자체의 만듦새는 만족. 거치성 불만족.
RB-PD120PPS는 일단 사이즈가 작습니다. 절대적으로 작다기 보다는 얇고 길게 빼놓은 디자인 덕분에 공간의 활용성이 상당히 높아져서 어디에 두고 쓰거나, 가지고 다니기에 상당히 좋은 제품입니다.
충전기 자체의 품질 역시 큰 유격이 없이 깔끔한 마감에 레드빗 로고가 심플하게 들어간 디자인은 대세에 따른 모나지 않은 형태라서 꽤 범용성있습니다. 최근 노트북이나 태블릿이 흰색이나 회색 계열로 많이 출시 되고 있기 때문에 어색하지도 않습니다.
사용상에서 제가 느낀 한가지 불만족 포인트는 바로 이 제품의 거치성입니다. 거치에 가장 안정적인 형태는 사실 제품을 눕혀 놓는 것일텐데, 이 녀석... 재질이 매끈매끈해서 책상에 눕혀두면 슬슬 미끄러져 다닙니다.
동봉되는 거치대를 사용하여 세로로 세워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혼자 빌빌 산책을 다니지는 않지만, 역시나 안정감있는 모습으로 자리를 지키지는 않고 건드리면 미끄러집니다.
제품의 바닥면에 러버 패드로 거치 안정성을 확보하고, 전용 거치대에도 바닥면에 러버 패드를 붙여두었으면 이런 불만은 없었을 텐데, 이 부분은 상당히 아쉽습니다. 이 제품을 휴대용이 아니라 가정용 충전기의 용도로 구매한 제게는 이 부분이 상당히 아쉬웠습니다.
6. 결론
레드빗 120W GAN 초고속 4포트 멀티 충전기 RB-PD120PPS는 종합적으로 볼때 구매해도 후회가 없을 제품입니다.
뛰어난 성능, 깔끔한 마감, 국내 업체에서 고객서비스로 검증된 이엠텍이라는 제조사, 런칭 초기의 이벤트로 인한 가격까지 꽤나 많은 장점을 안고 있는 제품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6-1. 장점
1. 4포트 동시 충전 가능한 대용량 충전기
2. 제조사의 신뢰성
3. 어디에 두어도 괜찮을 크기, 휴대성도 뛰어날 것
4. 런칭 행사로 가격 및 사은품 증정등의 메리트가 존재
6-2. 단점
1. 국내 제조사 & 높은 신뢰성의 이엠텍을 제거하면 유사 제품에 대비한 가격적인 메리트가 커보이지는 않음.
2. 어디에 두어도 괜찮지만, 가만히 있지를 않는 나쁜 거치성.
6-3. 총평
뛰어난 성능, 외향, 서비스를 갖춘 괜찮은 제품.
이엠텍이라는 브랜드가 고민을 줄여준다.
거치성을 개선하여 나왔으면 차별화와 동시에 무결점 제품이 되었을 지도.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구글 포토 대신 쓸만한 클라우드 서비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11 지원 종료일 확정
Gmail에 다른 메일 연동하기
바탕화면 달력 : 다양한 연동을 지원하는 Vue Minder
스팀 게임 추천 더 위쳐3 와일드 헌트 리뷰
※본 글은 글쓴이가 구매한 제품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단 이후 쿠팡파트너스 활동이 포함되어 수수료를 지급받고 있음을 알립니다.
'IT, 전자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텔 Xe DG1 그래픽 카드 추가 제품 등록 (0) | 2021.06.12 |
---|---|
간단하게 인스타 글씨체 변환 하기 (0) | 2021.06.03 |
AMD 가성비 CPU 라인업 라이젠 5700G, 5600G 8월 5일 출시. 가격과 성능은? (2) | 2021.06.02 |
구글 포토 대신 쓸만한 클라우드 서비스는? (0) | 2021.06.01 |
바탕화면에서 달력을 보는 법, 다양한 연동을 지원하는 Vue Minder (0) | 2021.05.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