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이재명 성남 FC 후원금 논란 정리

이재명 성남 FC 썸네일
[출처:선관위]

 

대장동 관련 의혹과 함께 최근 이재명 '더불어 민주당'(이하 더민주) 대표의 주된 논란으로 떠오르고 있는 사건은 성남 FC 후원금에 관련된 것입니다.

대통령의 반복된 논란과 함께 조사가 진행되어 더민주 측은 정권의 과오를 덮으려는 정치적인 쇼라는 입장을 강경하게 표출해 왔는데요. 

이재명 성남 FC 후원금 논란을 정리해 봅니다. 

 

성남 FC 후원금 논란

논란의 시작

2015년 성남 FC가 성남시의 산하로 들어오면서 시민구단을 변한 뒤, 성남 FC에는 기업 후원 160억 원이 들어왔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2018년 지방선거에서 당시 야당이던 '국민의 힘(이하 국힘)'은 갑작스럽게 거액의 후원금을 유치한 성남 FC에 대해 성남시가 후원금을 받고 해당 기업들에 특혜를 주는 식의 뇌물을 받은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여 고발을 하게 됩니다. 

 

의혹이 제기된 160억 원 상당의 후원금과 관련 기업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남 FC 후원금 논란 관련 기업
기업명 금액 의심 내용
두산건설 42억 정자동 부지 용도/용적률 변경
네이버 39억 제2사옥 건축허가
농협 36억 성남시 금고 연장
분당차병원 33억 분당경찰서 부지 용도변경
알파돔시티 5.5억 준공 허가 & 주민 민원
현대백화점 판교점 5억 준공 허가 & 주민 민원
[자료 출처:동아일보]

 

해당 사건의 조사는 이재명 대표가 얽혀있었던 다른 몇몇 사건에 밀려 조사가 뒤로 진행되었는데요. 이는 편의를 봐준 것이 아니라 먼저 조사된 사건들이 공소시효가 짧은 사건들이기 때문이었습니다.

 

어쨌거나, 지난 2021년 9월 해당 사건은 증거 불충분 사유로 경찰에서 무혐의 처리가 되며 종결되게 됩니다. 이에 고발인인 국힘 측은 이의를 제기, 사건은 검찰에서 검토하게 되었습니다. 당시만 해도 큰 파장으로 번질 거라는 예상이 많지는 않았습니다.

 

논란의 확대 

이후 성남 FC 후원금 사건을 맡은 박하연 성남지청 차장검사가 2022년 1월 26일 돌연 사직을 함으로써 논란이 재점화됩니다.

박하연 검사가 지휘하던 팀은 네이버에서 들어온 후원금 일부가 성남시 관할 체육 단체로 이동후 현금인출이 진행된 정황이 나왔음에도 경찰이 이를 수사하지 않던 정황을 찾았는데요. 이에 대해 금융정보 분석원에 금융자료를 요청했으나 대검에서 반려당하고 맙니다. 

 

게다가 SBS의 단독 보도로 이 지시가 당시 검찰총장 김오수를 통해 내려진 것으로 알려지면서, 검찰 상층부가 이 사건의 수사를 방해했다는 논란이 일어납니다.

 

 

이후 시작된 조사를 통해 네이버 기부금 39억 원 중의 10억 원이 성남 FC가 아닌 성남시로 지급된 것이 확인되며 이 사건이 조사에 탄력이 붙기 시작하였죠.

 

게다가 성남 FC의 지원금이 이재명 대표 성남시장에서 물러난 2018년 이후 급격한 감소를 보였던 점도 이런 논란을 부추기는 원인이 되었습니다.

 

논란이 다시 불거지고 바뀐 정권에서 검찰의 지시로 다시 수사 요구가 들어오자 경찰은 2022년 5월 2일 성남 시청을 압수 수색하는 등 실질적으로 성남 FC 후원금 사건은 본격적으로 이재명 대표의 정치 생명을 위협하는 사건으로 입에 오르내리기 시작했습니다. 

 

후원금 사용처

뇌물이라는 의심을 받고 있는 성남 FC의 후원금은 크게 이재명의 선거자금, 그리고 측근들의 성과급을 목적으로 사용되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으며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인 만큼 사실이라면 추가적인 용처가 발표될 것입니다. 

 

사건 현황

지난 9월 25일 이재명이 '특정범죄 가중처별법 뇌물'의 피의자로 언급된 압수수색 영장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실질적으로 이재명 더민주 대표가 성남 시장 시절 성남 FC 후원금 논란의 지시자라고 지목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전까지 이재명 대표가 받고 있던 혐의 내용은 '제삼자 뇌물공여죄' 혐의였는데 새롭게 변경된 것입니다. 이는 검찰이 이재명이 직접 뇌물을 받았다고 보고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야당은 '정치 보복'이다. 여당과 검찰은 '고발에 따라 수사할 뿐이다.'라는 입장으로 팽팽히 대립하고 있는데요. 마침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 중 막말지지율의 급격한 하락에 따른 여야의 공방이 첨예하게 진행되고 있는 와중이라, 수사 결과에 따른 귀추가 주목되는 사건입니다. 

 

지금까지 이재명 성남 FC 후원금 논란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어떤 결과이든 진실이 승리하기를 바라봅니다. 

 

출처: 동아일보, 조선일보, KBS, 아시아경제, SBS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