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돈스파이크 마약 사건 : 체포부터 송치 까지

by 랑쿤 2022. 10. 6.

돈스파이크 마약 사건
[출처:돈스파이크 인스타]

 

지난 9월 27일 다수의 언론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유명 작곡가 겸 사업가 돈스파이크 마약 체포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맛있게 고기를 잘 먹는 모습과 언변 등으로 최근 요식업 사업가로 변신까지 하며 대중적으로 이름을 알리던 중이었기에 파급이 컸는데요. 

돈스파이크 마약 사건을 알아봅니다. 

 

돈스파이크 마약사건

지난 9월 27일 돈스파이크가 서울 노원 경찰서에 마약 혐의로 입건되어 수사 중이라는 소식이 조중동과 YTN 등 유력 언론사에 동시 다발적으로 보도되면서 사건은 돈스파이크가 마약을 했다는 사실이 알려졌는데요. 

 

돈스파이크 마약 보도 뉴스들
9월 27일 나온 수많은 기사들 중 일부

 

수사 중, 이라고만 알려졌던 사건은 언론을 통해 추가적인 보도가 나오면서 상당히 심각한 국면으로 흐르게 되었습니다. 

 

필로폰 1,000회분 현장 압수

경찰은 돈스파이크를 강남구의 모한 호텔에서 체포하였는데요. 돈스파이크가 체포 당시에 메스암페타민, 즉 필로폰 30g을 소지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집니다.

 

필로폰 결정
필로폰 결정의 모습

 

필로폰은 1회 투약량이 0.03g으로, 약 1천 회 분의 필로폰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이죠. 해당 마약을 돈으로 환산하였을 때 1억 원 상당이라고 합니다. 이후 조사로 올해 4월부터 돈스파이크가 지인들과 호텔 파티룸을 빌려 수차례 필로폰을 투약한 것으로 보도됩니다.

 

언론 보도 직후 돈스파이크는 먹방 위주로 운영되던 유튜브와 SNS를 모두 폐쇄하였고, 9월 28일 영장 실질 심사로 출석한 법원에서는 취재진의 질문에 모두 자신의 잘못으로 죗값을 달게 받겠다고 답변했습니다. 다만 변호인을 통해 여러 명이 투약한 것이 아니라 혼자 투약한 것이라는 주장을 하고 있음도 밝혀졌는데요.

마약의 투약시기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최근'이라고 답변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법원은 도주의 우려가 있으므로 구속을 명령하였습니다. 이전의 마약사건을 생각했을 때 초범에게는 과한 대응이라고 생각했는데 반전이 있었습니다. 

 

돈스파이크 마약 전과 3회

29일 YTN의 보도에서 돈스파이크가 이번의 사건을 제외한 마약류 전과가 3번 있다는 사실을 밝힌 것입니다. 해당 마약 전과는 대마초로 알려지게 됩니다.

 

대마초
대마초

 

대중에게 이름을 알린 '나는 가수다' 출연 불과 6개월 전에도 마약 관련으로 집행유예 처분을 받은 적이 있었습니다.

게다가 검거의 경위가 돈스파이크와 함께 마약을 투약한 유흥업소 직원의 조사 과정 중 있었던 진술 때문인 것이 알려지면서 '혼자' 마약을 했다는 진술도 거짓으로 밝혀지게 됩니다. 

 

 

방송에서 마약 부작용 상담?

한편 돈스파이크가 8월에 출연하여 자신의 4가지 인격의 문제를 토로했던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 출연분에 관해서 마약 전문가 최진묵 인천 참사랑병원 마약중독 상담실장의 의견까지 보도되어 관심을 집중시키기도 했는데요.

 

금쪽 상담소 돈스파이크 출연분
[출처:채널A 금쪽상담소 캡처]

 

최진묵 실장은 마약류라도 약물마다 중독의 증상이 다른데, 의처증과 인격의 분리 등의 체감은 필로폰의 기본적인 부작용이라고 밝히면서 정신적인 문제 역시 마약으로 인한 것이었을 수 있다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검찰 구속 송치

경찰은 10월 5일 오전 마약류 관리법 위반으로 서울 북부지검에 구속 송치하게 됩니다.

 

검찰에 송치 되는 돈스파이크
[출처:연합뉴스]

 

당초 8인으로 알려진 연루자는 총 17명으로 늘어났고 그중 12명이 송치되었습니다. 본인의 강력한 희망으로 송치는 비공개로 진행되어 언론과의 인터뷰 등은 없었습니다. 

 

돈스파이크 형량

일반적으로 연예인의 마약뿐만 아니라 마약 사건은 실형까지 가는 비중이 그리 높은 사건이 아닌데요. 돈스파이크 사건의 경우 체포 당시 소지한 양이 워낙 많았고, 이미 전과가 존재하고 있어서 실형을 받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변호인 측은 함께 압수된 30g의 필로폰에 대해 마약을 투약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사람은 마약을 잘 다루지 못해 손실하는 경우가 많아서 많은 양을 들고 다니는 경우가 있다고 변호하였는데, 이미 3회의 동종 전과 이력이 있는 돈스파이크가 마약을 잘 다루지 못했다는 변명이 쉽게 통할 것 같지 않습니다. 

 

따라서 수사범위가 마약의 입수 경로, 공범의 여부까지 이어져 사건 수사가 길어질 조짐도 있는 상황입니다.

 

돈스파이크 프로필 

돈스파이크 프로필 샷
[출처:동아일보]

돈스파이크는 포지션의 객원 멤버로 1996년 데뷔 후 프로듀서, 작곡가로 활동을 이어가던 중 2011년 '나는 가수다'에서 김범수의 프로듀서로 출연한 것을 계기로 대중적으로 인지도를 얻게 되었습니다. 이후 고기 요리에 대한 본인의 노하우와 먹방을 콘텐츠로 다수의 방송과 본인의 유튜브에서 진행하였고 현재 서울 용산구에 고기 요리 식당을 운영 중입니다. 

 

마약 사건으로 구속되기 전까지는 올해 6월 메이크업 아티스트 성하윤 씨와의 결혼으로 행복한 신혼을 누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마약은 단 1회로도 중독에 이르러 삶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로 고통받으시는 경우 하루 빨리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