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고립청년 지원 사업 신청 방법과 자격 요건

by 랑쿤 2022. 12. 1.

군중 속의 고독

고립청년 지원 사업은 은둔형 외톨이, 취업포기 청년이 사회로 다시 나올 수 있도록 돕는 국가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위의 대상 말고도 청소년 쉼터 입퇴소 청년과 경제활동이 멈춰 사회에서 고립된 청년들의 도전을 지원하는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목차

    관련 글

    내일배움카드 신청

     

    고립청년 지원 사업(청년도전 지원 사업)

    고립청년 지원 사업 자격 요건

    이 지원 사업은 거주지에 관계없이 아래의 네 개 항목에 해당하는 만 18세에서 34세 사이의 청년들을 지원합니다. 

     

    1. 구직 단념 청년 

    구직 단념 청년은 최근 6개월간 취업, 교육, 훈련 등을 받지 않고, 구직 단념 청년 문답표 기준 21점 이상 받은 청년을 뜻합니다. 해당 문답표는 아래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단, 6개월 이내 군 복무가 예정되었거나, 대학생 또는 대학원을 재학 휴학 중인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구직단념청년 문답표.pdf
    0.24MB

     

    2. 자립준비 청년(보호 종료 아동)

    아동복지시설에서 보호기간이 끝나 퇴소한 지 5년 이내의 청년 또는 퇴소 대상자이지만 마땅한 방법이 없어서 퇴소를 연기한 청년도 지원 대상에 들어갑니다. 이 경우 관할 기관에서 발급한 보호 종료 확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3. 청소년 쉼터 입퇴소 청년

    청소년 쉼터에서 1년 이상 보호를 받은 적이 있는 청년은 입소 확인증과 퇴소 사실증명서를 제출하여 확인을 받고 고립 청년 지원 사업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4. 지역특화 고립 청년

    독립을 하였으나, 여러 사정으로 경제 활동을 하고 있지 못하는 경우 또는 주 30시간 미만의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 경력이 단절된 여성, 심리적으로 상담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청년 등의 경우에는 이 범주에 해당합니다. 

     

    고립청년 지원 사업 신청방법

    서울 지역

    서울시의 경우 별도의 페이지를 개설하여 서울 시민이면서 신청 자격이 되는 사람들의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이 홈페이지는 구글 독스로 제작되어 있으며 서울시에서 직접 배포한 것입니다. 

    서울시 고립청년 지원사업 신청

     

    그 외 지역

    서울을 제외한 지역의 워크넷에 접속하여 신청서를 작성하여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전 지원사업 신청서

    아래의 링크에서 하단의 신청을 누르고, 이미지와 같은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워크넷 고립청년 지원사업 신청

    워크넷 신청의 경우 한 가지 주의할 사항이 있는데요. 미리 워크넷에 회원 가입 후에 구직신청을 해두셔야 합니다. 워크넷 구직 신청 방법은 다른 글에서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워크넷 구직신청 하는 방법

     

    고립청년 지원 사업 지원 내용

    고립청년 지원 사업은 총 6가지 지원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각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립청년 지원 사업 지원 내용
    밀착 상담 상담을 통한 신뢰 구축과 요구 파악으로 맞춤 지원 제공
    사례 관리 지역 사회와 연계하여 참여 청년의 사회적인 능력과 삶의 질을 위한 지원
    자신감 회복 동기부여, 사회 관계 형성을 지원하여 자신감 회복을 지원
    진로 탐색 직업가치관의 확립과 진로 설정 지원
    취업 역량 강화 취업의 성공을 위한 구직 기술 습득 지원
    지역 특화 프로그램 참여 청년의 성격과 유형에 맞는 지역 특화 프로그램 지원(진로, 역량 강화 관련)

    6가지 분야의 지원을 각 1개 이상 이수하고 참여 기간 동안 총 32시간 이상 참여한 참여 청년에게는 사업 수료 인센티브로 20만 원의 현금이 지급됩니다. 

     

    코로나로 사람들의 관계가 단절되면서 사람을 만나는 게 겁나고 사회로부터 떨어진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부디 한분이라도 이런 사업을 통해서 다시 사회로 나올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