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서울시 1인 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 서비스

by 랑쿤 2022. 12. 6.

서울시 1인 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서비스

서울시는 전월세 계약을 해야 하는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전월세 계약 관련 피해를 막고 가격과 계약에 필요한 도움을 주기 위해 현역 공인 중개사가 함께 계약을 진행하는 서울시 1인 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차

    관련 글

    부동산 정보 글 모음

    서울시 1인 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 서비스 

    1인 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 서비스란

    부동산 계약에 따른 절차와 주변 시세에 어두운 젊은 층, 또는 1인 가구를 위해 서울시에서 위촉한 공인중개사가 계약과 매물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함께 해주는 서비스로 서울시가 제공하는 1인 가구 정책 중 만족도가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안심계약 매니저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4가지입니다.

     

    1. 전월세 계약 상담

    계약 유의 사항을 알려주고 일반인이 진위를 감별하기 어려운 등기부 등본의 점검, 건축물대장과 같이 전문 서류를 대신 확인하여 매물의 안정성을 확인해 줍니다.  

     

    2. 매물 확인 동행 및 환경 점검

    혼자 집을 보러 갈 때 느낄 수 있는 두려움과 막연함은 다들 있으실 겁니다. 공인중개사가 매물을 확인할 때 동행하여 환경 점검과 집을 볼 때 주의할 점을 가이드해줍니다. 또한 계약 체결 시에도 동행합니다. 

     

    3. 매물 탐색 지원

    이사하고자 하는 지역의 주거 안심 매니저가 매칭 되어 주변의 전월가 시세와 환경, 신청자의 상황을 고려한 적절한 매물을 탐색하여 보러 갈 집을 고르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개인 맞춤 지원 정보 제공

    서울시와 국가에서 제공하는 각종 지원 혜택 중 신청자에게 알맞은 혜택을 추천하여 입주 시에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지원 대상과 비용, 서류

    1인 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 서비스는 서울 거주자, 또는 거주 예정자라면 지원 조건 없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비용은 무료이고 필요서류도 없습니다.

     

    다만 서비스 지역이 14개 자치구이기 때문에 해당 이사하려는 자치구가 안심계약 도움서비스 해당 지역이어야 합니다. 지원 자치구는 더 늘어날 계획이라고 합니다. 

     

    • 지원 대상 : 서울 거주자 또는 거주 예정자
    • 비용과 필요 서류 : 무료, 필요 서류 없음

    1인 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 서비스 지원 14개 자치구

    중구 성북구 서대문구
    관악구 송파구 성동구
    중랑구 강북구 도봉구
    노원구 강서구 영등포구
    서초구 강동구  

     

    신청방법과 운영시간

    신청방법

    • 자치구별 온라인 신청

    각 자치구 신청 페이지에서 신청을 할 수가 있는데요. 자치구가 14개에 달하기 때문에 별도로 페이지로 만들어 나누어 두었으니, 신청을 원하는 분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자치구별 신청 페이지로 들어가시면 되겠습니다. 

    자치구별 신청 페이지

     

    운영시간

    무료로 서비스되는 것이기 때문에 현업에 있는 공인중개사의 시간 사정이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의 제한이 있습니다.

    매주 월, 목요일 오후 1시 30분에서 오후 5시 30분까지로 운영시간이 제한되어 있으며 이외의 시간은 주거 안심 매니저 분의 시간 여하에 따라서 가능하다고 합니다.

     

    • 운영시간 : 월요일, 목요일 오후 1시 30분~5시 30분까지

     

    지금까지 서울시 1인 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 서비스에 대해서 전해드렸습니다. 혼자 살고 있으시다면 다음 이사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안전하게 계약과 지역 선택을 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