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전기차로 차박 어떠세요? 2023 아이오닉5 제원과 가격, 지원금까지 모두 알려드립니다.

지난 7월 15일 아이오닉5의 연식 변경형인 2023 아이오닉5가 출시 되었습니다.

품귀현상을 일으키며 대기시간 1년이라는 그야말로 돈이 있어도 못사는 귀하신 몸이었던 아이오닉5.

아이오닉5

새롭게 변한 2023 아이오닉5 제원과 옵션을 파해쳐 드릴게요.

 

 

2023 아이오닉5 제원

2023 아이오닉5의 주된 변경점은 바로, 장거리 운행능력의 강화에 있습니다. 배터리의 용량을 증설하고 이전 보다 15~29km가량 증가한 주행거리를 확보하는데 성공했다는게 눈에 띄는 이슈였죠.

 

또한 배터리의 온도를 관리하는 배터리 컨디셔닝기능과 후방을 보기 쉽게 하는 디지털 센서 미러(DCM)을 장착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늘리는데 집중했습니다.

 

이 기능들은 제네시스, 펠리세이드 등의 현대차 상급 제품들에 적용되어 오던 사양으로 현대가 아이오닉 이라는 브랜드를 어떻게 키워 나가고자 하는지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2023 아이오닉5 외관 제원

아이오닉5 제원

아이오닉5 제원은 일반적인 중형 SUV 수준을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동일 규격에 비해 축간거리가 넓은 형태로 내부 공간을 크게 잡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정도입니다.

미래지향적이라고 평가 받았던 디자인적 요소도 변함이 없습니다.

아이오닉5 제원

사실상 이번 2023 아이오닉5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은 바로 내부 제원입니다. 증설된 배터리 용량과 기술적인 최적화의 결과로 롱레인지 모델의 경우 450km이상을 주행할 수 있습니다. (2WD 롱레인지 모델 기준) 전반적으로 5%가량의 주행거리의 증가가 있었다고 볼 수 있습ㄴ다.

주행거리

속속 전기차들의 주행거리가 확장되어가는 추세에 발맞추는 모양이라 상당히 눈에 띄는 변경점입니다.

 

 

2023 아이오닉5 트림

아이오닉은 크게 롱 레인지(장거리대응)와 스탠다드(일반형)으로 나뉘고, 롱 레인지 모델 내에서 일반형인 익스클루시브와 고급형인 프레스티지가 구분되는 구조입니다.

얼마전 소개한 쌍용의 토레스가 기본 트림부터 소개를 시작하는 구성이었다면, 현대차는 기본적인 카탈로그부터 고급형이 전면에 등장합니다.

투 차량의 포지션에 따른 재미있는 차이점이라고 하겠습니다.

 

롱 레인지

1회의 충전에서 최소 420Km의 주행거리를 확보한(4WD기준) 아이오닉5의 상위 트림입니다. 기본적으로 19인치 타이어&휠을 장착하고 있으며 12.3인치 네비게이션을 기본적으로 탑재하고 있습니다.

일반형과 고급형의 차이는 지능형 안전 기술과 편의성인데, 일반형에서 옵션으로 추가해야하는 안전옵션 대부분과 내장/시트 편의 옵션이 고급형에는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파킹 어시스트와 같은 고급기능의 경우, 고급형에서만 옵션으로 선택이 가능하며, 증강현실 헤드업디스플레이도 고급형에만 적용이 가능합니다.


일반형도 전방 충돌방지, 차로 이탈방지, 주의 경고, 주행보조 등의 상당한 지능형 안전 기술과 운전석 전동시트, 앞좌석 열선 통풍시트 등의 사양을 기본으로 갖춘 만큼 더욱 고급형 옵션은 필수적인 요소는 아니게 되었습니다.

칭찬할만한 부분은 안전에 관련된 하드웨어 요소(에어백, 유아용 시트 고정장치 등)에는 일반형과 고급형의 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안정성이 확실한 상태에서 시작하는 구성입니다.

트림1

※HTRAC이 뭔지는 바로 아래에서 설명합니다.

 

E-Lite HTRAC

E-Lite HTRAC은 2023 아이오닉5에서 롱 레인지 트림에 새롭게 추가된 구성입니다.

현대차는 자사의 전자식 사륜구동 시스템을 HTRAC이라는 이름으로 부르는데, 그래서 위의 일반 옵션 선택에도 타사의 4륜구동 선택 옵션에 대응하는 HTRAC옵션이 존재합니다.

4륜 구동의 옵션이 상당히 비싼 축에 드는데 반하여 원하는 사용자들은 대부분 운전에 익숙하여 일반 트림에 포함된 안전옵션 등은 필요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사용자에게 일반 모델 + HTRAC는 지나치게 차량가격이 높아지게 하는 요인이 되어 오히려 구매를 어렵게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2023 아이오닉5 롱 레인지 E-Lite HTRAC 트림의 경우 4륜 구동을 기본으로 넣고 부차적인 요소를 제외하여 가격 격차를 줄이는데 집중한 형태입니다.

트림2

4륜 구동을 필수적으로 선택하는 만큼, 옵션 선택의 폭이 좁아졌으나, 오로지 4륜 구동이 중요한 고객에게는 훨씬 매력적인 트림이 될 것으로 보이네요.

 

 

스탠다드

스탠다드는 아이오닉5의 일반형 트림입니다. 해당 트림은 스탠다드-익스클루시브의 단일 트림만이 존재하는데, 익스클루시브는 롱 레인지의 익스클루시브와 배터리 용량을 제외한 모든 스펙이 동일하며, 옵션 선택의 폭도 타이어의 인치업이 불가능 한것을 제외하면 같습니다.

트림3

아이오닉5의 트림 구성에서 아쉬운 점은 주행 거리를 구분하는 롱 레인지와 스탠다드를 일반형과 고급형으로 구분하여 아예 등급으로 나눠 버렸다는 것입니다.

긴 주행거리가 필요하지 않지만 프레스티지 사양의 고급 편의 옵션을 선택하고 싶은 경우에도 최상급의 롱 레인지 프레스티지를 선택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영업용

일반적으로 가격까지 살펴볼 일은 없지만, 아이오닉5에는 영업용 트림도 존재합니다.
영업용 트림의 경우 기업의 비용 절감을 위한 가격의 중요성이 훨씬 커지기 때문에 일반 가정에서 필요한 지능형 안전기술의 상당수를 덜어내고 가격을 낮춘 형태의 모습입니다.

역시 안전 관련 사양은 동일합니다.

트림4

 

 

 

 

 

아이오닉5 옵션

아이오닉은 기본적인 구성에서 이미 상당한 편의 사양이 충족되는 차량입니다. 따라서 옵션의 종류는 많지 않고, 그룹으로 묶여있어 트림별로 2-3가지의 옵션이 존재합니다.

내부

익스클루시브(일반형)의 경우 지능형 안전기술과 편의성 측면에서 프레스티지(고급형)급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프레스티지는 거기서 더 높은 수준의 안전과 편의성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이한 점이 크지 않은 옵션 구성인데, 눈에 확띄고 (자랑하기 좋은) 파킹어시스트는 아쉽게도 프레스티지 전용입니다.

옵션1

그외에는 기본 신차 옵션으로 추가 할 수 있는 요소는 실내에 전기 콘센트와 테일게이트(트렁크) LED 램프입니다.

옵션2

에프터마켓에서 별도로 구매할 수 있는 상품도 소개가 되어 있는데요. 아래 목록에 이미지를 안내해 두었습니다.

 

주로 캠핑, 차박 등의 레저 활동에 사용하기 좋은 옵션들입니다.

옵션3

 

 

색상

아이오닉5는 외장 9가지 색상과 내장 4개의 테마 구성을 제공합니다.

 

각각의 색상이 모두 조합되면 36가지 선택지가 있어야겠지만, 안타깝게도 3가지 선택은 동시 적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33가지 중에서 하나를 고를 수 있습니다.

옵션4

 

2023 아이오닉5 가격, 견적, 전기차 보조금

아이오닉5의 가격은 롱레인지의 경우 5,410만원~5,885만원에 옵션추가 시 최소 50만원부터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롱레인지 E-lite HTRAC의 경우 예외적으로 옵션적용이 불가능하여 5,490만원의 금액이 확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스탠다드의 경우 5,005만원에 옵션 최소 70만원부터 비용이 발생합니다.

기본 구성이 충실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옵션중에서 꼭 추천해야 할만한 내용은 없는 편이라 취향껏 여유껏 선택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오닉5 전기차 보조금

전기차 하면 역시 보조금이 빠질 수 없습니다. 2022년 기준 아이오닉의 국고보조금은 트림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어 671만원~700만원입니다.

애걔????? 가 아니고, 다른 내용이 더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국고 보조금과 지방비 보조금을 더한 금액으로 확정되기 때문에 거주지에 따라서 최종적으로 지급받는 지원금의 편차가 상당히 커지게 됩니다.

차종 별로도 해당 내용은 세부적으로 나뉘어 적용 되기 때문에 글이 너무 길어져서... 해당 내용은 다른 글로 남겨두었으니, 확인해 주세요.

 

일반 구매

아이오닉5의 구매는 현대자동차 홈페이즈의 구매상담신청과 각 카드사 자동차 관련 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현대차 홈페이지는 시승예약도 가능하기 때문에 타보고 결정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렌트, 리스

아이오닉5의 장기렌트의 구매의 경우 선납금 30% 기준 50만원 중반에서 시작하고 있습니다. 아직 리스 차량을 경우 가격비교가 되지 않고 있어 리스사에 문의가 필요합니다.


렌트, 리스, 선납금, 보증금 등의 내용이 궁금하다면 다른 글을 봐주세요.

 

마치며

 

전기차로 차박하면 신박할거 같지 않나요?(예~! 라임)

아이오닉5는 첫 출시 때도 완성도와 실요성 측면에서 많은 호응을 받았던 차량입니다.

자동차3

넓은 실내 공간과 전기차이기에 가능한 외부 콘센트를 통한 차박, 캠핑등의 확장성은 이미 현대차에서도 널리 홍보하는 내용입니다.

전기차는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만큼, 하루 빨리 대중화가 되어서 보조금 없이도 편히 구매를 고려할 수 있는 시대가 왔으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