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전자기기

AMD 컴퓨터 CPU 등급 한 번에 정리하기.

조립식 컴퓨터를 맞출 때 가장 고민되는 게 그래픽카드와 CPU입니다. 사무용이라면 그래픽카드는 고민하지 않지만, 여전히 어떤 CPU가 좋을지는 어려운 문제로 남습니다.

그래서 AMD CPU 등급별로 한 번에 정리해 드립니다.

라이젠 5세대가 출시되면서 판매되는 제품이나 가격대별로 선택할 수 있는 제품이 달라졌습니다. 따라서 이에 맞춰서 제품을 변경하고 AMD 라이젠 CPU의 세대와 구분을 알 수 있는 간단한 설명을 추가했습니다. 수정일은 3월 2일입니다. 

 

목차

     

     

    AMD CPU 세대 구분

    AMD 라이젠은 현재 5세대까지 나와있습니다. 인텔이 흔히 13세대 12세대라고 세대명을 많이 부르는 것과 다르게 라이젠 CPU는 각 세대의 코드명의 이름을 흔하게 부르는 편입니다. 세대별 명칭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대별로 코드명이 여러개인 것은 같은 세대의 공정으로 다양한 CPU를 제조했기 때문입니다. 각 세대별로 가장 높이 위치한 제품들이 가장 좋은 성능의 제품이 되도록 배치했습니다. 

    세대 코드명
    라이젠 5세대 라파엘
    라이젠 4세대 버미어
    세잔
    라이젠 3세대 마티스
    르누아르-X
    르누아르
    라이젠 2세대 피나클 릿지
    피카소
    라이젠 1세대 서밋 릿지
    레이븐 릿지

     

    현재 라이젠 5세대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완전한 세대교체가 이루어지지는 않았기 때문에 라이젠 4세대 버미어와 라이젠 5세대 라파엘 제품들이 AMD CPU의 현역 제품들이라고 생각하고 이 글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라이젠 CPU의 명칭에서 세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라이젠 CPU 명칭의 숫자 4자리 중 첫 번째 숫자가 바로 세대를 의미합니다. 

     

    세대 구분 방법
    라이젠 5세대 라파엘 - 7○○○ (X,X3D)
    라이젠 4세대 버미어 - 5○○○(X,X3D)
    세잔 - 5○○○(G)
    라이젠 3세대 마티스 - 4○○○(X)
    르누아르-X -4○○○
    르누아르 - 4○○○(G)
    라이젠 2세대 피나클 릿지 -2○○○(X)
    피카소 3○○○(G)
    라이젠 1세대 서밋 릿지 -1○○○(X)
    레이븐 릿지 -2○○○(G)

     

    라이젠 1세대와 2세대는 숫자 표기가 뒤엉켜 있어서 이름만 보고 세대구분이 조금 나뉘어 있지만 3세대 이후에는 세대별로 바로 구분이 되도록 명명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라이젠 CUP에 붙은 알파벳은 X는 고성능, X3D는 게임 최적화라는 의미로 같은 모델 네임이라도 일반 <X <X3D로 성능 차이가 있습니다. 

     

    라이젠 4세대 이하에서 보이는 G 알파벳 모델은 내장 그래픽이 탑재된 모델을 의미하는 것인데요. 라이젠 5세대부터 모든 CPU가 내장 그래픽을 탑재하기 때문에 5세대에서는 G알파벳을 쓰는 모델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최신 세대인 라이젠 5세대에서는 소켓의 형태부터 완전히 달라지면서 이전과 이후의 제품간에 호환이 완전히 불가능한 최초의 라이젠 시리즈가 되었습니다. 라이젠 5세대의 특징적인 변경점은 아래의 글에서 확인해 주세요. 

     

    👉라이젠 5세대 달라진 점

     

     

    AMD 라이젠 CPU 등급 구분

    인텔과 마찬가지로 AMD 라이젠 CPU도 제품의 급에 따라 명칭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인텔의 코어 프로세서와 동일하게 3 <5 <7 <9의 숫자로 표기되는데요. 당연히 라이젠 3가 가장 기본적인 제품이고 라이젠 9가 최상급입니다. 

     

    최신세대인 라이젠 5세대는 아직 라이젠3 등급의 CPU가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라이젠 4세대와 5세대 간에는 소캣이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라이젠 3-5세대 제품들도 조만간 출시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라이젠 CPU 등급 목록

    현역으로 구분이 되는 라이젠 4, 5세대의 CPU만 기록하였습니다. 3세대 이전의 제품은 해당 리스트에는 없으니 참고해 주세요. 라이젠3는 현재 4세대와 5세대를 통틀어서 제품군이 출시되지 않아서 제외되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라이젠 5세대에서는 소캣을 완전히 바꾸며 구세대 호환성이 사라졌기 때문에 라이젠 5세대에서는 조만간 라이젠3 제품들을 볼 수 있을 전망입니다. 

     

    CPU 등급 명칭
    라이젠9 7950X3D
    7950X
    7900X3D
    7900X
    7900
    5950X
    5900X
    라이젠7 7700X
    5800X3D
    7700
    5800X
    5700X
    5700G
    라이젠5 7600X
    7600
    5600X
    5600
    5600G

     

    라이젠 5세대 CPU의 상세한 스펙과 내용은 아래의 글에서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라이젠 5세대 CPU 제품별 스펙

     

     

    2023년 수정 이전 내용

    라이젠의 출시로 인텔과의 격차를 따라잡기 시작한 AMD CPU는 라이젠4세대에 이르러서 드디어 인텔을 따라잡는 데 성공했습니다. 게이밍과 작업 양측면에서 균형 잡힌 성능을 제공하고 있어 인텔에 큰 위협이 되고 있죠. 라이젠 초기의 안정성 이슈도 4세대에서는 거의 문제가 되지 않는 모습입니다. 

     

    인텔은 모든 CPU에 내장 그래픽이 포함되어 있고, 없는 모델을 구분하는 반면, AMD는 기본적으로 CPU에는 내장 그래픽이 없고, 내장 그래픽 탑재 모델에 APU라는 이름을 붙입니다. 이런 모델들은 제품명 뒤에 G가 붙습니다. (예시 : 4350G)

     

    일반적으로 CPU 급이 비슷하다면 내장 그래픽의 성능은 인텔보다 AMD가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애슬론 APU

    저가, 보급형 라인업입니다. 다만 이 부분에서 AMD는 중간 고급형 CPU 생산에 주력했기 때문에 제품이 다양하지 않고 신제품도 2019년형이 최근의 제품입니다.

     

    저가형 CPU의 멀티 스레드 시대를 연 애슬론 3000G는 뛰어난 성능은 아니라도 사무용으로는 충분한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격 또한 저렴하기 때문에 단순 사무용으로 AMD 시스템을 갖추려는 경우 적절합니다.

     

    하지만 본격적인 사무로 별도의 프로그램을 돌릴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태생적인 성능 한계가 있으니, 어디까지나 저가형 CPU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라이젠 3

    인텔의 코어 i3에 해당하는 라인업이지만 AMD의 고가형 우대 정책의 여파로 한동안 신규 상품의 출시가 없이 APU위주로 판매가 되고 있었습니다. 

     

    2022년 기준 라이젠 3 4100이 출시가 되었지만, 1세대 전의 아키텍처인 르누아르를 우려먹었고 성능 또한 특출 난 점이 없기 때문에 가성비 게이밍 컴퓨터의 용도에도 코어 i3에 비해 애매한 상태입니다. 

     

    현 상황상 가격이 더 떨어지면 펜티엄과 경쟁을 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먼저 출시된 형제 격인 4350G는 뛰어난 내장 그래픽 성능과 4 코어 8 스레드의 스펙으로 고급 사무용, 멀티미디어 컴퓨터 CPU로는 충분한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라이젠 5

    인텔의 i5급과 경쟁하는 라인업입니다. AMD 부활의 신호탄이 되어 한동안 게임의 진리취급을 받았던 5600X가 해당 라인업에 있습니다. 

    버미어

    라이젠 4세대에 내장 그래픽이 없는 제품은 버미어로 불립니다. 해당 이름으로 출시된 5600X는 6 코어 12 스레드에 32MB에 달하는 L3 캐시를 탑재하고 출시되어 절대 성능과 가성비 양면에서 한 시대를 풍미했습니다. 라인업의 확장으로 5600이 올해 출시 되었는데, 약간의 성능차이와 가격으로 거의 유사하니 취사선택해도 무방하겠습니다. 

     

    르누아르

    라이젠 3세대 APU의 코드명인 르누아르 4650G와 4600G가 라이젠 5급에 포진하고 있습니다. 내장 그래픽의 뛰어난 성능에 힘입어 롤과 오버워치 정도의 게임을 FHD 수준에서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이른바 존버용으로 각광받았던 제품입니다. 

     

    역시나 6 코어 12 스레드로 출시되었으나, 세대가 1세대 뒤쳐지기 때문에 버미어와 뒤에 소개할 세잔에 비해서는 성능이 떨어집니다. 

     

    세잔

    2021년 추가된 라인업으로 4세대 아키택쳐에 L3메모리를 줄이고 PCIE 버전이 3.0으로 나온 보급형을 노린 사양의 제품입니다. 5600X에 비해 대략 10% 혹은 그 이상 성능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인텔의 i3급을 노리는 구성으로 보입니다. 현재로서는 가격에 비해 조금 비싼 감이 있지 않은가 하는 상태입니다. 

     

    먼저 출시된 5600G의 경우 사무용 PC로는 최고급의 스펙과 내장 그래픽을 갖고 있어 좋은 평을 받고 있습니다. 

     

    라이젠 7

    라이젠 7은 인텔의 i7에 대응하는 스펙의 제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텔의 세대교체가 더 빨랐기 때문에 현세대를 기준으로 라이젠 7의 대표라 할 수 있는 5800X는 i5 - 12600K와 유사한 성능 수준이지만, 가격도 비슷하기 때문에 가성비는 거의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게임에 풀옵션이 두렵지 않아 지는 스펙의 기준점입니다.

     

    버미어

    라이젠 4세대 라이젠 7 제품들은 8 코어 16 스레드에 32MB의 L3캐시라는 기본적인 구성을 따라갑니다. 최근 출시된 5700X와 먼저 나온 5800X는 부스터클럭을 제외하면 거의 유사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5700X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아 현재로서는 5800X가 가성비 베스트 초이스인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5700X와 함께 출시된 5800X3D는 예외적으로 고성능을 지향하여 L3캐시를 96MB로 대폭 증가시키고 게임 성능을 한껏 끌어올렸습니다. 게임에 한정하면 라이젠 9보다 더 뛰어납니다. 하지만 가격은 역시 엄청 올라가서 동일 가격의 인텔과 성능은 비슷합니다.

     

    다른 문제가 있다면 오직 게임 성능을 위주로 된 제품이라 가격이 비슷한 라이젠9 제품에게 작업성능에서 조금 밀리는 감이 있습니다. 

     

    세잔

    4세대 아키텍처를 사용한 APU인 세잔에도 라이젠 7급의 제품이 있습니다. 5700G라는 제품으로 8 코어 16 스레드의 사양에 내장 그래픽을 탑재한 녀석입니다.

     

    한 단계 아래인 5600G도 그렇지만, 사무, 멀티미디어용으로 거의 최상급의 구성으로 사용에 답답하지 않은 PC를 원하는데 게임은 하지 않는 경우 추천할 만합니다. 

     

    라이젠 9

    인텔의 i9에 대응하는 제품들입니다. 20 스레드 이상의... 대체 이게 무엇인가 싶은 수준의 스레드를 탑재하고 기본적인 L3캐시를 64MB까지 늘려 게임과 작업 양쪽의 성능을 잡았습니다.

     

    버미어

    라이젠 9 5900X : 12코어 24스레드의 제품으로 압도적인 코어 수와 성능을 바탕으로 게임과 방송 송출을 동시에 하는 BJ 들을 위한 구성에 많은 추천을 받았던 제품입니다. 

    라이젠9 5950X : 16 코어 32 스레드(...)의 제품으로 AMD CPU의 최고봉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뛰어난 게임성능과 작업성능 양면에 걸쳐서 호평을 받았던 제품입니다. 

     

    말년에 라이젠 7 5800X3D라는 놈이 튀어나와서 AMD 게이밍 최고봉 자리는 빼앗겼지만, 여전히 높은 게임성능과 우월한 작업 성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완벽하게 다재다능한 팔방미인 컴퓨터를 원한다면 좋은 선택입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